투자

BITO 수익률 비교, 시기별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BITO 수익률 비교: 비트코인 ETF 투자 시점별 성과를 비교

혹시 여러분은 대체투자로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계시나요? 저같은 경우는 포트폴리오 내 작은 부분(5% 미만?)을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2025년 초 진입했더니 현재 계좌가 녹아내리고 있다는 슬픈 소식입니다. 최초로 출시된 비트코인 선물 ETF인 BITO(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는 비트코인에 간접 투자할 수 있는 대표적인 대체투자 수단인데요​. 이렇게 저처럼 최근에 투자한 경우와 ETF 도입 초기부터 여러 시기별로 투자했을 경우 수익률이 어떻게 달라지는 매우 궁금해졌는데요.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달리고 있는 현재, 한 번 짚어보고 투자비중을 조절하는데 판단 근거로 삼아보고자 합니다. 저처럼 궁금하신 분들은 이번 글을 한 번 차근히 읽어주세요.

최근 몇 년간 BITO의 성과(BITO 수익률)는 투자 시점에 따라 극적으로 달라졌는데요. 먼저 BITO의 기본 개념과 투자 특성을 살펴보고, 다양한 시점에 1주를 매수했을 경우 배당(분배금)을 포함한 총수익률(TR, total return)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2025년 4월 15일 기준으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비트코인 ETF 투자 시기를 고민하는 분들께 정보 제공을 하고자 합니다. 물론 비트코인 가격이 최근 하락하면서 관심이 조금 뜸해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트럼프가 CBDC(중앙은행 암호화폐)를 미국 내에서 금지한 반면, 달러 스테이블코인에는 여전히 힘을 실어 주고 있어 장기적으로 비트코인도 대체투자의 하나로 관심을 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스테이블코인과 비트코인과의 관계도 궁금하시다면 더 살펴보세요!)

BITO 비트코인 ETF란 무엇인가?

BITO(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는 미국 최초로 승인된 비트코인 선물 기반 ETF로, 2021년 10월 NYSE에 상장되었습니다​. BITO는 실제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며, 선물 담보 자산으로 단기 미국 국채(예금 및 T-빌 등)를 보유합니다​. 쉽게 말해, BITO 한 주를 사면 비트코인 현물이 아닌 비트코인 선물 가격을 따라가는 포트폴리오에 간접투자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 구성 내역에서 보면 “CME BITCOIN FUT DIGITAL ASSETS…” 비트코인 선물 코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펀드가 원하는 만큼 선물을 보유하지 못하면 스왑계약을 대신하여 채울 수 있는데요. 그 부분은 아래 자산 혆황에서 두 번째 칸에 나타나 있습니다. 나머지는 선물 담보용 미 국채와 기타 현금성 자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BITO 자산 구성 내역(2025년 4월 15일 기준)
BITO 자산구성내역(25년 4월 15일 기준, 출처 Proshares 운용사)

참고로 아래와 같이 2024년 12월말 현황도 현재와 비슷했습니다.

BITO 자산구성내역(24년 12월 31일 기준, 출처 Proshares 운용사)

이처럼 BITO는 선물에 간접 투자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물 롤오버 비용이나 현물 대비 괴리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선물 담보로 보유한 국채에서 발생하는 이자와 선물 포지션 결과에 따라 매월 배당을 지급하는데요. 실제로 BITO는 최근 1년간 누적 $13.82에 달하는 1주당 배당을 지급하며, 이는 현재 기준연 75%가 넘는 높은 배당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은 투자자 입장에서 TR 수익률(배당 재투자 가정 총수익률)에 크게 기여하는데, 일반 주식형 ETF와 달리 매월 분배금이 발생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BITO의 높은 “배당”은 사실상 선물 운용상의 결과물이지, 전통적인 의미의 기업 이익 배당이 아님을 유의하세요.)

BITO 가격 추이와 변동성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락을 거듭한 지난 기간 동안, BITO 가격도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BITO 상장 이후의 대략적인 전체 주가 흐름을 나타냅니다. 2021년 10월 상장 직후 약 $40 부근이던 BITO는 이후 1년간 비트코인 급락과 함께 2022년 말에는 $10선까지 떨어졌습니다. 2023년부터 비트코인이 다시 상승하면서 BITO도 회복세를 보였고 2024년 4월경 한때 $30를 넘기도 했지만, 2025년 초 다시 조정을 받아 현재는 $18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BITO 전체 주가 그래프(출처-Google Finance)
2025년 4월 16일 기준 52주 변동폭(출처-Google Finance)

위 그래프와 52주간 변동폭에서 보듯 BITO는 암호화폐 시장 변화에 따라 큰 폭의 등락을 겪었습니다. 특히 2021년 말에서 2022년까지 비트코인 폭락기에 BITO 가격도 최고점 대비 약 75% 하락했고, 2022년 7월경 52주 최저가인 약 $16 부근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2023년 암호화폐 시장 반등으로 BITO도 급등하여 2023년 7월경에는 $18대를 회복했고, 2024년 중반에는 52주 최고가인 약 $29까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24년 하반기부터 비트코인 조정으로 다시 하락 압력을 받으며 현재 가격대는 $18 안팎입니다.

이처럼 BITO의 가격 변동성은 매우 크며, 이는 기초자산인 비트코인의 변동성과 선물 특유의 가격 흐름이 합쳐진 결과입니다. 따라서 분산투자 관점에서 BITO에 투자할 때는 변동성이 높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며, 단순 가격만 볼 것이 아니라 배당 재투자 포함 총수익률(TR) 관점에서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다양한 비트코인 ETF 투자 시점별 BITO 수익률(TR 기준)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투자시점별 BITO 수익률 비교

동일한 상품에 투자하더라도 언제 투자했는가에 따라 성과 차이가 극명했습니다. BITO의 경우 초기 출시 직후 투입한 투자와, 이후 저점에 투자한 경우의 TR 수익률 차이가 수백 퍼센트에 달합니다. 여기서는 BITO 상장 직후부터 2025년 초까지 주요 시점을 선정하여, 각 시점에 BITO 1주를 매수했다면 2025년 4월 15일 기준으로 어떤 총수익률을 얻었는지 비교했습니다. (※ 데이터는 BITO 공식 홈페이지 및 시장가격을 바탕으로 하며, 수수료 및 세금은 제외, 배당 재투자 기준입니다.) 분석 대상 시점과 해당 시점의 주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1년 10월 22일: BITO 상장 직후 최고가 부근 – (비트코인 약 $60k대)
  • 2022년 1월 6일: 연초 반등 시점 – (비트코인 약 $40k대)
  • 2022년 7월 6일: 1차 급락 이후 저점 – (비트코인 $20k 내외)
  • 2023년 1월 6일: 2차 급락 이후 최저점 – (비트코인 $16k 내외)
  • 2023년 7월 6일: 반등 국면 중간 – (비트코인 $30k 근접)
  • 2024년 1월 6일: 2023년 큰 폭 상승 후 조정 – (비트코인 $16k → $30k 상승 후 안정)
  • 2024년 7월 6일: 2024년 상반기 급등 후 조정 – (비트코인 $30k대 중반에서 조정)
  • 2025년 1월 6일: 2024년 말 상승(ETF 기대) 후 단기 고점 – (비트코인 $40k대 후반 정점기)

이들 각 경우에 1주씩 투자한 뒤 2025년 4월 15일 기준으로 환산한 결과, 아래와 같은 BITO 수익률(TR)의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투자 시기별 BITO TR(total return) 수익률 비교 그래프

 

BITO 투자 시점별 총수익률(TR) 비교 (2025년 4월 15일 기준) 그래프에서 보듯 2022년과 2023년 crypto 겨울에 저점에서 투자한 경우 엄청난 양의 수익률을 기록한 반면, 정점 부근에 투자한 경우 수익률이 미미하거나 오히려 손실을 보았습니다. 구체적으로 몇 가지를 짚어보면:

  • BITO 출시 직후(2021년 10월) 투자한 경우: 3년 반이 지난 현재 TR 기준 약 +10% 내외의 소폭 상승에 그쳤습니다. $10,000을 초기 투자했다면 현재 약 $11,000 남짓이 된 셈입니다 (배당 재투자 가정). 초기 폭락으로 큰 손실을 봤다가 최근에서야 겨우 원금 회복을 한 사례입니다.
  • 첫 번째 저점(2022년 7월)에 투자한 경우: 이후 배당과 가격 상승 효과로+200%**가 넘는 높은 총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마찬가지로 $10,000 투자 기준으로 보면 현재 약 $30,000 이상의 가치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2022년 하반기 가격이 바닥일 때 진입한 덕분에 이후 수익을 극대화한 모습입니다.
  • 두 번째 저점(2023년 1월)에 투자한 경우: 분석 시점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인 +300% 안팎의 놀라운 TR 수익률을 달성했습니다. 2023년을 기점으로 비트코인이 크게 반등하고, 2024년에도 상승장이 이어진 덕분에 불과 2년 남짓한 기간에 원금의 4배에 달하는 총수익을 거둔 사례입니다.
  • 최근 고점(2025년 1월)에 투자한 경우: 오히려 약 -10% 전후의 손실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4년 말~2025년 초에 가격이 비교적 높았을 때 진입한 경우로, 이후 단기간에 조정을 받아 아직 원금 회복이 안 된 상황입니다. (슬프게도 저의 경우입니다.)
  • 그 외에 2022년 1월 초(상대적으로 고점) 진입은 +30~40%대, 2023년 7월(중간 반등 시점) 진입은 +150% 안팎, 2024년 1월(상승 후 조정기) 진입은 +80% 내외의 TR을 보였습니다. 투자 시기가 빠를수록(가격이 높을수록) 수익률이 낮고, 늦더라도 가격이 낮을 때 투자할수록 수익률이 높았음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BITO의 높은 배당 포함 수익률과 비트코인 시세 변화가 맞물린 결과입니다. 예를 들어 2022~2023년 저점에 매수한 투자자는 낮은 매수가격 덕분에 이후 가격 상승의 이익을 크게 누렸을 뿐 아니라, 매월 지급되는 많은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보유 수량을 늘린 효과까지 보았습니다. 반면 고점에 매수한 경우, 이후 가격 하락으로 원금 손실이 컸고 배당 재투자 효과로도 이를 만회하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보다 더 구체적으로 투자시기별 수익률 변화를 보고 싶으시면, BITO 운용사인 Proshares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Performance”에서 만불 투자시 시기별로 수익률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25년 4월 14일 기준 설립시 투자시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운용사 홈페이지에서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초기 만불 투자시 결과(25년 4월 14일 기준, 출처-Proshares 운용사 홈페이지)

 

비트코인 ETF 투자 시 고려사항

이번 분석을 통해 비트코인 ETF BITO 수익률이 투자 시점에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분산투자와 장기투자의 중요성이 돋보이는데요. 변동성이 큰 자산일수록 한 번에 몰아서 투자하기보다는 여러 시점에 나누어 투자하거나(예: 적립식), 충분히 저점일 때 분할 매수하는 전략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BITO의 경우 극단적으로 저점에 투자한 시나리오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았지만, 이를 사전에 예측하기란 어렵습니다. 따라서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분산된 시점에 걸쳐 투자함으로써 극단적인 고점 투입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BITO는 암호화폐 시장의 흐름을 따르지만 구조적으로 선물 롤오버 비용과 높은 분배금이 발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순 가격 상승률과 TR 수익률 간에 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BITO 공식 사이트나 증권사 리서치를 통해 배당 포함 성과를 확인하고​, 자신이 기대하는 투자 기간과 시장 전망에 비추어 적절한 투자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비트코인 ETF BITO는 ProShares가 운용하는 비트코인 선물 기반 ETF로서 비트코인 현물에 직접 투자하지 못하는 투자자들에게 대체투자 수단을 제공합니다. 다만 본 글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투자 시점별 BITO 수익률(TR)은 크게 차이가 났으며, 이는 암호화폐 시장의 사이클과 맞물려 있습니다.

결국 비트코인 ETF에 투자할 때에는 분산 투자 전략과 긴 안목이 중요하며, 성급히 높은 수익률만 좇기보다는 시장의 흐름을 읽고 적절한 시기에 분할로 접근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앞으로 비트코인 ETF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이번 BITO 수익률 분석이 작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wealthup

Recent Posts

연금계좌에서 리츠 투자 괜찮을까?

금리하락기에 연금계좌에 리츠 ETF를 포함하는 투자: 분산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 가지 꼭 짚어보고 싶은…

3주 ago

분산투자로 연금계좌 살리기 프로젝트 시작

분산투자로 연금계좌 살리기 프로젝트 시작: 30~40대 직장인 분들이라면 노후 준비도 하고 연말정산 환급도 받을 수…

3주 ago

미국채 ETF 투자 어떻게 시작할까? SGOV, SHV, SHY 비교해 봤습니다.

분산투자를 위해 SGOV, SHV, SHY 등 미국채 ETF 투자 시작하는 방법: 오늘은 미국채 ETF 투자를…

4주 ago

ETF 비교 방법, 투자 전 빠르고 간단하게 ETF를 체크하는 방법

ETF 비교 방법, 투자 전 빠르고 간단하게 ETF를 체크하는 방법: ETF 투자 전 충분한 비교…

4주 ago

투자 전 꼭 알아두어야 할 PBR PER 개념, 살펴보는 방법은?

주식투자 기본지표, PBR PER 개념: 오늘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근거로 분석한 지표 중에서도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1개월 ago

ETF 세금 총정리, ETF에 투자하면 세금을 얼마나 낼까?

ETF 세금 총정리: ETF 투자 시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세금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1개월 ago